본문 바로가기
시네마 이모저모

영화 상견니, 드라마를 안보고 관람한 자의 후기, 줄거리 소개!(스포 포함)

by 파라스톤 2023. 1. 28.
반응형

 영화 <상견니>를 주변 지인의 권유로 개봉 직후 관람하고 왔습니다. 3년 전에 상친자(상견니에 미친 자)’라는 줄임말을 들어봤는데, 인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상견니>2019년부터 2020년까지 방영된 대만 드라마로, 이번 20231월 25일에 영화로 한국에 개봉되었습니다. 드라마를 보지 않고 영화를 관람했기에, 진입 장벽이 있었는지에 대해 후기로 들려드리겠습니다.

 

영화 <상견니> 영화포스터, 1월 25일 개봉 ( 출처 : 다음 영화)


1. <상견니> 줄거리, 밀크티로 시작된 인연(스포 포함)

 영화 <상견니>2009년 배경으로 여주인공 황위시안(가가연)’이 일하고 있는 밀크티 가게에 한 남자가 찾아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 남자는 황위시안이 기억하고 있는 고등학교 동창을 닮았었고, 그녀는 신기해합니다. 남자의 이름은 리쯔웨이(허광한)’으로, 여주인공이 자꾸 눈에 들어와 매일같이 밀크티 가게에 눈도장을 찍습니다. 결국 둘은 이어졌고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그들은 사계절을 함께 몇 번이나 보냅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난 2014, 황위시안은 리즈웨이가 사라지는 꿈을 꾸게 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예지몽인 것처럼 리쯔웨이는 사고를 당해 사망합니다. 그러나 황위시안은 이 사실을 이상하리만치 모릅니다. 시간은 지나 2017년이 되고, 황위시안은 어느날 리쯔웨이와의 문자 내용을 보는데, 일방적으로 자신만 문자를 보내고 답장이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제서야 리쯔웨이의 죽음을 알게됩니다. 익명의 사람이 우바이의 노래 'LAST DANCE'가 담긴 테이프와 플레이어를 보냅니다. 플레이어를 재생하여 노래를 듣자, 황위시안은 리쯔웨이의 사고가 나기 전 2014년의 천원루라는 사람의 몸에 영혼이 바뀐 채 정신을 깹니다. 황위시안은 리쯔웨이가 사고를 당했던 장소로 가고, 그 곳에는 황위시안(천원루 영혼), 천윈루(황위시안 영혼), 그리고 왕취안성이란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 남자 몸에는 리쯔웨이의 영혼이 들어가있었고, 외모도 똑같았습니다. 천원루 영혼이 들어가있는 황위시안은 자신이 죽으면 해결 될 것 같다며 자신의 몸에 들어가 있는 황위시안을 죽이려 합니다. 왕취안성은 황위시안을 살리려다 죽고, 천원루도 죽습니다. 황위시안은 과거를 바꿔보려고 했지만, 사고가 다시 반복됐습니다.

 황위시안은 2017년으로 다시 복귀합니다. 그러고선 왕취안성을 만나게 되는데, 왕취안성이 황위시안에게 이상한 이야기를 합니다. 리쯔웨이가 황위시안을 살리기 위해 타임루프를 시도 했다는 것을 말입니다. 결국 리쯔웨이는 2014년에 왕취안성의 몸을 가지고 , 황위시안은 2017년에 2014년을 살아가는 천윈루의 몸을 가지고 계속해서 사고를 막기 위해 2014년으로 계속 돌아갔던 것입니다.

 

 

 

2. <상견니>의 결말, 어려운 인물관계도 정리

 <상견니>의 스토리는 후반으로 넘어갑니다. '천윈루'는 누구길래 여자주인공과 서로 영혼이 바뀌며 타임슬립을 하는 것인가에 대한 부가 설명을 해줍니다. 천윈루는 리쯔웨이의 고등학교 친구로, '모쥔제(시백우)'와 같이 다녔으며 황위시안과 외모가 비슷합니다.

 고등학생 시절에 천원루가 괴롭힘으로 인해 목숨을 스스로 끊으려는 왕취안성을 뜯어 말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두 사람은 "과거는 바꿀 수 없으니 미래를 바꾸자"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계속해서 공사장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끝내기 위해 테이프를 태워버립니다. 그 이후 천원루는 미래의 자신이 선택했던 남자 대신 친구 모쥔제를 남편으로 택했고, 미래가 바뀌어 천원루는 타임루프를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천원루는 2017년의 시점에 콘서트장에서 만난 남자와 결혼을 했는데, 계단에서 실족사하는 사건으로 사망합니다. 이 사망한 시점을 기점으로 천원루는 타임루프를 하기 시작했었습니다. 'LAST DANCE' 테이프가 없어져 황위시안과 리쯔웨이 역시 과거를 바꾸지 않아도 되었고, 그렇게 모든 것이 원점으로 돌아가며 각자의 인생을 살아갑니다.

 

 제가 이해한 인물관계도와 스토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14년에 리쯔웨이, 천윈루, 모쥔제, 왕취안성은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리쯔웨이와 천원루, 모쥔제는 친구였습니다. 리쯔웨이는 왕취안성의 몸으로 2014년으로 타임루프 하면서 천원루의 몸에 들어간 황위시안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2017년의 황위시안에게 자신(리쯔웨이)의 타임루프 사실을 알립니다. 황위시안은 2017년에 2014년에 살고 있는 천윈루의 몸으로 타임루프 했고, 리쯔웨이를 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로 인해 2014년의 천윈루, 왕취안성은 영향을 받게 되고, 그들은 미래를 바꾸기 위해 타임루프를 합니다. 그렇게 천윈루, 왕취안성의 문제가 해결되자 리쯔웨이와 황위시안의 반복되는 타임루프도 끝납니다.

 

3. 영화 <상견니> 후기, N회차 관람을 해야 하는 장점이자 단점

 <상견니> 관람을 끝나고 나서 느낀 것은, 드라마를 보지 않으면 이해하기 너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관람 전 영화 정보를 찾았을 때는 드라마를 보지 않더라도 등장인물만 같고 완전히 다른 세계관이기에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는 배우들의 홍보 영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등장인물에 대해 많은 이해도가 필요했습니다. 영화를 관람하면서 리쯔웨이가 타임라인을 정리해주는 부분이 나오긴 하지만, 상견니 특유의 타인의 몸으로 타임루프 하는 것이 한동안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아무래도 러닝타임 107분에 많은 설명과 디테일을 넣기는 어려웠을 것이었다고 생각했으며, 이 영화는 드라마를 보고 난 뒤 N회차 관람을 해야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두 번, 세 번 보게 만드는 복잡한 스토리와 인물관계가 오히려 매력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보다 먼저 관람을 하고 온 지인에게 'LAST DANCE'를 들으면 노래 안에 많은 감정과 중독성을 느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드라마를 보지 않았기 때문인지, 그저 타임루프의 매개체라고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OST로써는 매우 만족했고, 배우들의 연기는 훌륭했습니다. 대만 영화를 스크린에서 직접 보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드라마 속 배우들이 그대로 영화에도 나왔기에 자연스럽고 거부감 없는 연기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또한 햇빛 쨍한 영상미도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토리 이해에 많은 집중을 한 탓에 배우들이 관람 1순위가 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영화 관람 후 후기를 살펴보니, 드라마 애청자를 위한 스핀오프 작이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저 역시도 내용이 온전히 이해되지 않았고, 제가 기억하고 있는 줄거리들을 서술해보니 헷갈리기도 하고 맞는 내용인지 혼란스러웠습니다. 줄거리와 결말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영화와 드라마를 관람하신 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야기에 대한 의구심과 혼란함이 저를 드라마로 이끄는 것 같습니다. 영화가 드라마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드라마 시청 목적으로 만든 것은 아닌지 의심되는 혼란스러움을 느꼈습니다. 불친절함과 이해하기 어려운 타임라인을 단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그러나 드라마 관람 후 N회차 관람을 해야 하게 만드는 단점들이 오히려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드라마 <상견니> 시청자나 천천히 이해하면서 영화를 곱씹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영화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